IntelliJ 기초강의 완강 – 인프런

1. 들어가며

2019년 1월 1일(화) 처음 수강한 강의는 인프런(Inflearn)이라는 IT 강의사이트의 <IntelliJ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IntelliJ 가이드>이다.

인텔리J IDEA 기초 강의 수강페이지 @ 인프런

인텔리J IDEA(IntelliJ IDEA)는 젯브레인(JetBrains)이 만든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이다. 대표적인 무료 IDE인 이클립스(Eclipse) 보다 좋다. 왜냐하면 돈을 주고 사야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물론 학생 라이센스를 사용하거나 할인 기간을 이용하면 무료 혹은 실제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IntelliJ IDEA ULTIMATE 2018.3 버전 (최초 설치 시 30일 동안 사용 가능함)

돈을 주고 살 정도로 좋을까? 모든 게 그렇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좋다. 인텔리J IDEA는 2002년, 2014년에 프로그래밍 업계의 아카데미 시상식인 졸트 생산성 도구상(Jolt Productivity Award)을 수상했다. 젯브레인이 만든 Reshaper 등 여러 가지 도구도 앞에서 말한 상을 수상했다. 그러니까 의심하지 말자. 돈 주고 살 정도로 좋다.

Resharper는 코드 품질 개선을 도와주는 도구로 .NET 개발자용과 C++ 개발자용이 있다. 이 도구를 처음 알게 된 건 2013년이다. OECD의 DotStat 팀에서 일할 때 였는데 Architect였던 Bertrand가 이 도구가 좋다며 추천해줬다.

2. 강의수강 후기: 7점/10점

인텔리J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듣기에 좋다. 시행착오 없이 인텔리J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이 들으면 어느 정도는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공하는 내용의 난이도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 것 같다. 또한, 강의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트 파일을 GitHub 등을 통해 제공했다면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했을 것 같다. 끝으로 강의 슬라이드를 제공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3. 필기자료

아래는 본인이 아이패드 프로로 필기한 노트다.

4. 수료증

5. 참고자료

  • 젯브레인(Jetbrains)에 대한 상세 설명은 블로터 기사를 확인하면 되겠다.
  • 젯브레인 코리아 공식 블로그도 있다.
  • IntelliJ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IntelliJ 가이드 강의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 강의에서 소개하는 단축키를 잘 정리한 페이지가 있으므로 여기를 방문하면 되겠다.